교수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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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영재 (CHOI Young Jae)

교수

  • 언론방송융합미디어전공
  • yjchoi@hallym.ac.kr
  • 사회·경영1관(다산관) 10203호/033-248-1921

학력

1999-2004 텍사스대(박사-저널리즘)

1989-1994 고려대 대학원(석사-방송학)

1981-1988 고려대(학사-신문방송학)

강의과목

- 텔레비전 뉴스-캡스톤디자인/ 시사다큐제작-캡스톤디자인 - LOHAS 조사방법론-캡스톤디자인 - Olympic English - Olympic Media Issues - ICT융합콘텐츠전공교과목

주요경력

-한림대학교 교무처장 (2015.9 ~ 현재)-연합뉴스 수용자권익위원 (2014.5~ 현재)-KBS강원 시청자위원 (2015.1 – 현재)-강원도 의회 의정자문위원 (2014.7 – 현재)-뉴스통신진흥회 이사 (2008.12-2011.12)-코레일 홍보자문위원장 (2009 – 2011)-YTN 기자 (1995.1 - 2000.9) -연합뉴스 기자 (1989.2. - 1995.1) -서울신문 <열린세상> 고정 칼럼 기고 (2011. -2016)-한국일보 <최영재의 미디어 비평> 고정 칼럼니스트 (2005 - 2006)-한국언론학회 기획이사 (2006.10 - 2007.10)-한국방송학회 연구이사 (2007.11. - 2008.10.)-전국 지역언론학회 연합회장 (2009.11 - 2010.10)-강원언론학회 회장 (2008.12. - 2010.8)

주요저술

최영재(2014). 공영방송 보도국의 정파적 분열: 민주화의 역설, 정치적 종속의 결과. <커뮤니케이션이론> 10(4). 476~510. 한국언론학회. 2014.12.15.-최영재․남재일 (2013). 텔레비전 뉴스 포맷의 국가간 비교 연구: 도식화와 변화《언론과학연구》 13(3). 661~692. 한국지역언론학회. 2012.9.20.-남재일․최영재 (2013). 디지털 미디어 환경 하에서 ‘국가기간 뉴스통신사’의 역할. 《언론과학연구》 13(1). 92~124. 한국지역언론학회. 2012.3.20.-최영재 (2013). 지역언론 대선보도의 규범과 현실: 6개 지역신문의 2007년 대선보도 사례 분석. 언론학 연구 17(1). 277~304. 2013.2.-최영재 (2012). 정치인의 구체적 이미지, 자율적 해석, 지지도 효과: 대선후보 이미지를 중심으로. 《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》통권 26호. 183~214.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. 2012년 9월30일. -이영철․최영재 (2012). 모바일 커머스(M-Commerce) 대학생 이용자에 관한 탐색적 연구. 《언론과학연구》 12(4). 382~418. 2012.12.30.-최영재․박동진 (2012). 정치인과 CEO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: 인지적, 감정적 요소의 구성과 효과. 《홍보학 연구》, 16(3). 249~271. 한국 홍보학회, 2012.9.20.-최영재 (2011). 대통령 커뮤니케이션과 언론의 대통령 보도: 대통령 보도 60년 (1948년-2008년) 인터뷰와 내용분석. 《언론과학연구》 11(3). 347~377. 2011.9.20.-최영재․최용준․손영준․김상호 (2009). 신문열독이 대학생들의 사회지식 습득 및 사회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. 《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》통권 14호. 243~276. 2009.9.30.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. -최영재 (2008). 대통령의 수사와 언론보도, 지지도의 상관관계: 노무현 대통령 사례 시계열 분석. 《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》. 10호. 한국스피치케뮤니케이션학회. 165~191.-Choi, Young Jae (2008). Lifestyle as a Predictor Variable of News Media Use. Korea Journalism Review. Korea Press Foundation.-최영재 (2007). 지역 방송 채널 브랜드와 뉴스편성 전략 《방송과 커뮤니케이션》8-1호. 164-196. -최영재 (2007). 국익과 북핵보도 《현대사회와 정치평론》창간호. 105~119. -최영재 (2006). 정치인의 이미지 관리: 언어 및 비언어 메시지를 중심으로. 《한국언론학보》, 50(1). 378-405.-최영재 (2006) 라이프스타일 변인의 뉴스매체 이용 예측도. 한국방송학보. 20(2). 338 ~368. 20060430.-최영재 (2006). 언론의 편향성과 신뢰분열: 황우석 논문 조작 보도 사례를 중심으로. 《신뢰연구》. 제16권, 21~47. 20061120-최영재 (2005). " 정치인의 비언어적 행위와 이미지 형성: 눈물효과에 관한 실험 연구 ", 한국방송학보 ,19-2호, pp.310-336, 한국방송학회 . -이준웅, 최영재 (2005). " 한국 신문위기의 원인: 뉴스매체의 기능적 대체, 저가치 제공, 그리고 공정성 위기 ", 한국언론학보 , 49권5호, pp.5-35,한국언론학회 . -최영재 (2005). 언론의 정파성과 대통령 보도, 그리고 언론자유. 《언론과 법》4(2). 49~80. 20051230-최영재․홍성구 (2004). 언론자유와 공정성. 《한국언론학보》, 48(5). 326-342. 2004.12 -최영재 (2004). 정치인의 이미지형성에 관한 실험연구: 2차 의제설정 이론의 검증과 확장 《언론과 사회》 12(4). 117-143. -최영재 (2004). TV 비평 프로그램의 정치사회학. 《방송문화연구》. 16(2). 65-88. -Choi, Young Jae (2004). Breaking the International News Room Routine: A Quasi-Experiment on International News Gatekeeping. IRI, International Relations Review.-Choi, Young Jae (2003). Spatial Divide in Global Internet Use: A Geographic Information Analysis of Digital Divide. 커뮤니케이션 과학 20(22). -Choi, Young Jae (2000). Creating A Dynamic Agenda Setting Model. Egyptian Journal of Public Opinion Research 1(2).